━━━━ ◇ ━━━━
Java/JavaFx

JavaFx 06. Scene Builder 로 events 설정하기

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능은 

Scene Builder 로 이벤트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.


먼저 실행 결과 부터 보여 드리겠습니다.


0123


Click me 버튼을 누르면 1~51 사이의 숫자중 하나가 화면에 출력됩니다.


다음은 Main.java 파일 입니다.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package events_with_JavaFX_Scene_Builder;
    
import javafx.application.Application;
import javafx.fxml.FXMLLoader;
import javafx.stage.Stage;
import javafx.scene.Parent;
import javafx.scene.Scene;
import javafx.scene.layout.BorderPane;
 
 
public class Main extends Application {
    @Override
    public void start(Stage primaryStage) {
        try {
            //fxml 파일 연결
            Parent root = FXMLLoader.load(getClass().getResource("/events_with_JavaFX_Scene_Builder/Main.fxml"));
            Scene scene = new Scene(root);
            scene.getStylesheets().add(getClass().getResource("application.css").toExternalForm());
            primaryStage.setScene(scene);
            primaryStage.show();
        } catch(Exception e) {
            e.printStackTrace(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launch(args);
    }
}
 
cs


Main.java 파일에서는 Main.fxml 파일을 연결하고 화면을 보여주는 기능이 적혀있습니다.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<?xml version="1.0" encoding="UTF-8"?>
 
<?import java.lang.*?>
<?import javafx.scene.control.*?>
<?import javafx.scene.layout.*?>
<?import javafx.scene.layout.AnchorPane?>
 
 
<AnchorPane prefHeight="300" prefWidth="500" xmlns:fx="http://javafx.com/fxml/1" xmlns="http://javafx.com/javafx/8" fx:controller="events_with_JavaFX_Scene_Builder.MainController">
   <children>
      <Button fx:id="clickme" layoutX="209.0" layoutY="209.0" mnemonicParsing="false" onAction="#generateRandom" text="Click me" />
      <Label fx:id="myMessage" layoutX="166.0" layoutY="78.0" prefHeight="91.0" prefWidth="196.0" />
   </children>
</AnchorPane>
 
cs


소스 코드는 위와 같지만

당연하게도 Scene Builder 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.

Scene Builder 이미지를 보여드리기 전에 함수 역할을 할 컨트롤러 파일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.
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package events_with_JavaFX_Scene_Builder;
 
import java.util.Random;
 
import javafx.event.ActionEvent;
import javafx.fxml.FXML;
import javafx.scene.control.Label;
 
public class MainController {
    // @FXML 꼭 추가해 줘야 함.
    @FXML
    private Label myMessage;
    
    // 1~50사이의 숫자를 선택하는 랜덤 메소드를 만듬.
    // 이 메소드는 액션 이벤트가 발생할때 작동함.
    // Scene Builder 에서 컨트롤러와 이벤트를 모두 걸어줘야 함.
    public void generateRandom(ActionEvent event){
        Random rand = new Random();
        int myrand = rand.nextInt(50+ 1;
        myMessage.setText(Integer.toString(myrand));
        //System.out.println(Integer.toString(myrand));
    }
}
 
cs




중요한 기능은 좌측패널 제일 아래쪽에 있는 컨트롤러를 위에서 만든 컨트롤러로 지정하고,


우측패널 코드영역에서 아이디와 On Action 을 설정해 주면 된다.

COMMENT